전립선이란
 Home > 비뇨기과 > 전립선클리닉 > 전립선이란
 
  • 남성에게 남모를 고통을 유발하는 전립선 질환은 비뇨생식기 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으로 전체 남성의 15-20% 이상이 전립선에 생긴 질병에 의한 직간접적인 후유증을 앓고 있으며, 인구의 고령화와 식생활의 서구화로 전립선 환자들의 숫자는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.
  • 전립선은 남성에게만 있고 여성에서는 없는 기관인데 한자를 풀이하면 ‘앞에 서 있는 샘’이라는 뜻으로서 방광 바로 앞쪽에 위치하고 있는 장기입니다. 전립선은 생식기관의 일부로서 전립선 액을 분비하여 정액 성분의 일부를 이룹니다. 이 전립선 안에는 포도송이와 같은 샘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. 이 샘물은 정자에게 영양분을 공급하고 정자의 운동성을 증가시키고 동시에 임신의 가능성을 높여줍니다. 전립선을 호두알만 한 크기에 약 19-20gm 정도의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.

    전립선이 비뇨기과적으로 중요한 것은 이 전립선의 가운데로 요도가 관통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. 그래서 전립선에 문제가 생기면 요도가 영향을 받아 소변보기가 불편해지거나 통증이 유발됩니다.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두 가지의 큰 병이 전립선에서 발생되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전립선 비대증이고 다른 하나는 전립선암입니다.
  • 전립선은 인정과 식생활 유전인자의 영향을 받아 점점 크기가 커지는 전립선비대증이 생기기도 합니다. 통계적으로 볼 때 서양이 동양보다 환자가 많고 육식을 주로 하는 경우에 질병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.
  admin